2024/12 9

대한민국·민주주의 지켜낸 국민들의 주인정신에 경의를~

대한민국·민주주의 지켜낸 국민들의 주인정신에 경의를~  이 글을 읽어주시는 여러분과협동조합 경제민주를 향한 소통 조합원 여러분! 2024년 한 해가 거의 다 갈 무렵12월3일에 나온 계엄 선포는믿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엄혹한 사태를 맞아서도우리 국민들은 슬기롭고 용감하게우리나라와 민주주의를 지키고빠르게 헌정을 회복시켰습니다. 실로 우리 국민들이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주권자로서‘주인정신’을 유감없이 발휘한 것입니다. 주인정신이란 말은실제로 자신이 공동체의 주인임을깨닫고 실천할 때 가능합니다. 우리 (협)소통이 소개한여러 종업원 소유회사에서수많은 노동자 소유주들은회사 지분을 가지고 목소리를 존중받으며주인의식을 발휘합니다. 그들은 실제로 회사의 주인으로서꾸준히 주인정신을 실천합니다. 회사를 ‘내 차’나 ‘내..

소통의 이야기 2024.12.30

노숙인 청년이 만든 유기농 시리얼 회사의 놀라운 변신

노숙인 청년이 만든 유기농 시리얼 회사의 놀라운 변신  사회에 반항하던영국인 청년 알렉스 스미스는1년 동안 노숙인으로 지냈습니다.1975년 쯤이었고,노숙 생활을 하던 어느 날스미스 청년은 길거리에서 2파운드,약 3000원을 주웠습니다.그 돈으로 낡은 밴을 얻어서주변의 상점을 돌아다녔어요.곧 버려질 과일과 채소를 모아재활용 식품점에서 판매했습니다.그날 스미스 청년은 원금의 두 배나 되는무려 4파운드를 벌었다고 해요^^;    1977년 스미스 청년은과일, 씨앗, 견과류 플레이크를 판매하는건강식품 회사를 차렸습니다.설탕이 들어가지 않은유기농 시리얼이 주력 제품이었어요.글루텐 프리 제품도 출시했습니다.음식물 쓰레기와버려지는 포장지 때문에 고민하다가모든 폐기물을재활용하는 시스템도 개발했어요. 알렉스 스미스 창업..

미 100대 종업원 소유기업, 65만5000명 재직 중!

미 100대 종업원 소유기업, 65만5000명 재직 중!  2024년 미국에서 가장 큰노동자 소유기업 100개에서는총 65만5000명의 종업원이 재직 중입니다.한 종업원 소유기업에서 일하는 노동자 수는평균 6550명이나 되는군요.여기서 종업원 소유기업이란직원들이 과반~100%의 자사 지분을보유 중인 경우를 말해요.    100대 노동자 소유기업 통계는미국의 저명한 직원 소유권 지원 단체인전미종업원소유권센터(NCEO)가지난 11월 중순에 발표했습니다.종업원 소유권이 발달한 미국에선관련 민간단체도 활발하게 활동하는데NCEO는 가장 오래되고 잘 알려진 곳이죠.NCEO 선정, 2024년 미국 100대 종업원 소유기업 명단 바로가기 대형마트 등 소매 유통기업이1~4위까지를 차지한 가운데제조기업, 건설업체 등 다양..

경제민주 이슈 2024.12.23

크리스마스 트리 회사 직원들이 받은 따뜻한 대박 선물

크리스마스 트리 회사 직원들이 받은 따뜻한 대박 선물  성탄절을 앞두고 크리스마스 트리와조명을 판매하는 회사 직원들이따스한 연말 선물을 받았습니다.선물이란 다름 아니라자신들이 일하는 직장이라고 하네요~.수십억 원이나 되는 회사를모든 사원이 무료로 받게 되었다는데과연 무슨 일일까요.    영국의 크리스마스 트리 컴퍼니는(The Corporate Christmas Tree Company)말 그대로 성탄절 트리와 조명,장식을 판매하는 중소기업입니다.소비자용 제품도 다루지만도심 조명 프로젝트, 영화나텔레비전 회사 등 기업체 고객이 많죠. 1998년 설립되었으며세 개 자회사에서 수십 명의 직원이연간 350만 파운드,약 6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어요.크리스마스 트리 컴퍼니의피오나 카메론 창업자는 20년 전군대를..

소통의 이야기 2024.12.19

“종업원 소유권, 미국 진보·보수와 대기업까지 공감?”

“종업원 소유권, 미국 진보 · 보수와 대기업까지 공감?”  “불평등, 빈곤, 노후 불안 같은심각한 경제 문제에 직면할 때미국의 지도자들은 종종어떻게 행동할지 합의하지 못한다.그러나 미국 경제의 ‘최고 비밀’ 중 하나라는종업원 소유권에 대해서는놀랍게도 초당적인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지난 11월 중순, 미국의 경제 매체는럿거스대 연구진의 기고를 실었습니다.럿거스대 노사관계대학원의종업원 소유권 및 이윤 공유 연구소(the Institute for the Study ofEmployee Ownership and Profit Sharing)관계자 세 명이 합동 기고를 했어요. 기고문 바로가기    연구진은 종업원 소유권이불평등 같은 경제 문제의해결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며,‘초당적인 공감대'를 언급합니다.아..

경제민주 이슈 2024.12.16

영국 앤 공주가 종업원 소유기업을 찾아간 이유

영국 앤 공주가 종업원 소유기업을 찾아간 이유  2024년 10월,혁신적인 친환경 물류 포장으로이름 높은 영국 회사 로드호그(Loadhog Ltd.)는뜻밖의 손님을 맞았습니다.바로 영국 왕실의 앤 공주가회사를 찾은 것이죠.앤 공주라면 찰스 영국 국왕의 누이동생이며,돌아가신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필립 공 부부의 큰딸입니다.공주의 아버지인 필립 공도로드호그를 찾은 적이 있다고 합니다.    로드호그는 지속 가능한 물류 포장으로2023년에 영국 국왕상을 받았습니다.엘리자베스 2세 시절인 2020년에는영국 여왕상도 받았어요.세계적인 출판사 펭귄 랜덤하우스도로드호그의 시스템을 이용합니다. 로드호그의 고객들은더 이상 일회용 테이프나 비닐 랩으로제품을 포장하지 않습니다.‘팔레트’라고 해서,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커다..

초거대 사모펀드, 투자자 아닌 노동자에 1000억 쏜 사연

초거대 사모펀드, 투자자 아닌 노동자에 1000억 쏜 사연  KKR은 세계 3대 사모펀드에 꼽힐 만큼초대형 글로벌 투자자입니다.이윤만 추구한다는 초대형 사모펀드가어째서 인수회사의 (경영진도 아닌)일반 노동자들에게 엄청난 금액을 제공했는지사연을 들어볼까요. “몇 년 전 KKR이 인수한 우리 회사는2024년 9월 재매각되었습니다.KKR은 900명의 직원들과수익금 중에 7500만 달러,약 1000억 원을 공유할 예정입니다.모든 직원이 이처럼 환상적인 결과를공유하게 되어 자랑스럽습니다.”    900명의 직원이 KKR로부터1인 평균 1억 원 이상을 받게 되었는데좀 더 들어볼까요. “2023년 12월 이전에 입사한 사원들은역할과 근속기간에 따라3개월치~3년치 이상의연봉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급받습니다.신입 직원도 ..

‘20억 부자 노동자들’이 쏟아지는 건설회사, 비결은?

‘20억 부자 노동자들’이 쏟아지는 건설회사, 비결은?  1600명이 일하고 있는미국의 종합건설회사 에머리 샙에는(Emery Sapp & Sons)‘백만장자 종업원 클럽’이 있습니다.1970년대에 설립된 이 건설사의 직원들은100만 달러 이상, 13억 원 넘는 돈을 모으죠. 회사에 따르면 수많은 전·현직 노동자들이백만장자라고 합니다.20년 정도 근무한 사람은 150만 달러 이상,20억 원 넘는 돈을 가져간답니다.참, ‘그냥 150만 달러’가 아니라‘150만 달러 이상!!!’입니다.수백만 달러, 그러니까수십억 원의 자산을 모을 수도 있겠네요.특히 백만장자의 63%는현장 직원들이라고 해요.그러니까 경영진이나 고위 사무직,관리직이 아니라도부자가 되어 은퇴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사실 에머리 샙은 1600..

미국 기업주&소비자들은 ‘종업원 소유회사를 좋아해~’

미국 기업주&소비자들은 ‘종업원 소유회사를 좋아해~’  미국에는 ESOP(이솝)이라고 하는종업원 주식 소유제, 노동자 협동조합,스톡옵션이나 이익공유 등으로직원들의기업 (지분) 소유가 발달했습니다.ESOP의 경우 6000여 기업에서1400만 명이 이용하고 있죠.ESOP이 대주주인 회사도수천 개로 추산되고,종업원 소유주 중에 100만 달러,약 13억 원 넘는자사 지분을 보유한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이익 단체도 존재합니다.워싱턴 DC를 중심으로 활동하는ESOP협회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미국 전역에19개 지부를 가진 ESOP 협회는종업원 소유권과 관계된 의회 로비,홍보와 교육 등각종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며여러 굵직한 행사도 개최합니다.연례회의 때는매년 2만 명 이상이 참석한다고 하네요. 좀 시간이 지나..

경제민주 이슈 2024.12.02